여기 적는 모든 것들은 그냥 제 경험에서 나온 제 생각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오늘의 핫 포테이토
- 새로운 믹서 M32 등장
- 기존 X32 페이더 채플 중에 터짐
- OBS - 오디오 인터 페이스 - X32 흐름으로 영상 녹화 시작
오늘의 이슈 대응
항상 고려해야하는게, 원하는 소리를 질문하는 본인도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알잘해서 조절해야 한다
우린 결국 예배 드리는거라, 무엇이 중요한지 생각하면 답은 금방 나온다
- 신디 주자가 왠지 저를 봅니다, 인이어를 자꾸 만지는 듯합니다
- 인이어가 안들리는지 가서 물어봅니다
- 알토 싱어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 일단 모니터가 없는 상황이라 당연합니다
- 귓바퀴 땜에 뒤에서 들리는 소리는 원래 잘 안들립니다
- 그래도, 싱어 분들 목소리 예뻐서 방해 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소리를 키워줍니다
라이브 : 예배 이렇게 했음
일단 연습 때 최대한 사고를 많이 쳐야 됩니다
사고가 나도 왜 발생했는지 내가 판단을 해야 하고, 대응 해야 합니다
연습 동안은 최대한 이야기하고 내 맘대로 바꾸며 적절한 밸런스 찾습니다
사고 많이 쳐야, 라이브 상황에서 사고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계속 밸런스를 맞추자
주어진 공간 내에 엔지니어는 소리를 채워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싱어와 악기들을 모두 들리게 하려면, 서로 양보하도록해야 합니다
베이스가 있으니까, 건반에 저음을 빼줬다가, 건반 솔로 때 풀어준다던가
이게 정말 중요한게, 소리가 안들리는 이유가 소리가 작은게 이유가 아닐 수 있습니다
마스킹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엔지니어는 악기/싱어의 주요 소리나는 주파수를 고려해서 분배를 해야 합니다
일렉이 주인공이면, 일렉을 올려주고, 간사님 샤우팅으로 소리가 확커지면 줄여줍니다
음원 각 파트마다 밸러스는 계속 변합니다. 음원을 현장에서 만든다는 생각으로 계속 조절 합니다
연습 : 세팅 이렇게 했음
일단 엔지니어는 10명 중 8명이 만족할 소리를 만들면 됩니다
또한, 예배 엔지니어라면 인도자의 생각을 꼭 존중합시다
기본적으로 세팅을 할 때는 저음부터 차례대로 악기들의 밸런스를 맞춥니다
(목소리도 하나의 악기입니다)
음원을 토대로, 현재 전체 밴드의 악기 소리의 크기를 적절하게 맞추는거죠
순서는 당연히 드럼 - 베이스 - 건반 등으로 가겠죠?
제가 일반적으로 그리는 그림은 드럼과 베이스가 하체를 담당하고, 건반이 미들을 잡은 후 보컬,일렉 등이 노는 것입니다
초기화 : 일단 초기화하고 시작하자
세팅을 하기 전에는 이펙터를 모두 끄고, Group과 페이더를 모두 0에 맞추고 시작합니다
모든 세팅을 초기 값으로 맞춘다 생각하면 됩니다.
패닝이 돌아갔으면 패닝 맞추구, DCA 올라갔으면 모두 0으로 맞추는 등이죠
악기 세팅
보통 드럼 - 베이스 - 건반 - 신디 - 일렉 순으로 세팅을 합니다.
순서 별로 큰 차이는 없을거 같은데, 저음부터 쌓는다는 생각으로 시작합니다
오늘의 콘티를 연주하도록 하고, 해당 악기의 EQ, 컴프레서 등을 풀고, 충분한 입력을 받습니다
충분한 입력이란 미터기나 듣기에 잘 들리는 정도입니다
보통 다음은 EQ를 맞춥니다. 울리거나 너무 튀는 소리 부분을 찾아서 깍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보컬 세팅
똑같이 EQ, 컴프레서를 풀고 충분한 입력을 받습니다
다음은 EQ를 맞추는데, 로우컷을 먼저 걸어줍니다
당연히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 주파수를 고려해서, 충분히 잡음을 제거 합니다
다음은 울리거나 튀는 소리 부분을 찾아서 깍습니다
모든 싱어들이 이 과정이 끝나면 함께 부르도록하고,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이런 걸 고려하면 좋습니다
악기/싱어 방향 조절
라이브 때 음원의 부분마다 주인공인 악기가 바뀌고, 자세히 들어보면 악기들이 들려오는 방향이 다 다릅니다
의도적으로 소리만으로 공간감을 불어 넣어둔 것인데요, 저희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즉 패닝(소리가 들릴 방향)을 조절하면 됩니다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을 조절해서 공간감을 넣을수도 있지만, 소리가 더 잘들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같은 경우, 일렉과 기타를 양쪽으로 벌렸고, 싱어도 화면에 보이는 대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분리하였습니다
베이스나 드럼에서 킥 같은 경우 음원에서 중앙에 두는 경우가 많아 가운데에 뒀구요
건반과 신디는 스테레오로 소리가 들리도록 합니다
아웃 게인 : 주인공을 주인공 답게
밸런스를 조율함에 있어서 적절히 컴프레서를 사용하고, 주인공인 악기가 연주하는 타이밍, 임계점에 아웃게인을 걸어둡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악기가 주인공일 때만 크게 나오는거죠! 내가 주인공이다 하면서 튀어 나오게 되는겁니다
이펙터 : 노래방 에코 떠올리면 편합니다
이펙터의 경우 전 플레이트 리버브를 요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이런게 있구나 하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리버브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ecay를 조절해서, 빠른 곳을 빠르게, 느린 곡은 느리게 걸어줍니다
들으면 바로 느낄 텐데, 느린 곡에서 적절한 Decay와 이펙터는 공간을 예쁘게 채워줍니다
앞에 가서 들어봐
믹서는 고정 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소리를 맞추면 그냥 현재 엔지니어가 위치한 곳의 소리를 중심으로 이쁘게 만듭니다
공연장의 형태에 따라 소리를 득기 가장 좋은 구역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돌아다니면서 전체적인 밸런스는 어떤지 어떻게 소리가 다른지, 공간을 잘 채우고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ETC > Sound(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지구 CCC PA 구성 (0) | 2024.02.01 |
---|---|
230914 채플 일기 (0) | 2023.09.15 |
X32 고장 났을 때 예배드리는 법 (0) | 2023.04.15 |
사운드 엔지니어 (5) - DCA 사용 방법 (0) | 2023.04.15 |
예배 엔지니어가 느끼는 예배 (1) | 2023.04.15 |